고혈압은 생활 습관병과 큰 관계가 있습니다.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면 습관병의 예방으로 이어집니다.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염분을 삼가야 한다"라고 들어 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혈압이 어느 정도인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이번은 혈압의 정상치나 고혈압의 판단기준, 혈압이 이상치가 되는 원인들 살펴봅니다.
혈압의 정상 수치
정상 혈압이란 최대 혈압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이고 최소 혈압 (확장기 혈압)이 80mmHg 미만인 상태를 말합니다. 다만, 이것은 병원에서 측정하는 경우의 값이고, 집에서 측정할 때는 수축기 혈압이 115mmHg 미만이고, 확장기 혈압이 75mmHg 미만으로 정상입니다.
저혈압과 고혈압 판단기준
여기에서 혈압의 개요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혈압에는 정상보다 높아지는 고혈압, 반대로 정상보다 낮아지는 저혈압이 있으므로 각각 어느 정도의 수치가 해당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혈압 개요
혈압을 말할 때 나오는 것이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입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했을 때 가장 높은 혈압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완기 혈압은 심장이 확장되었을 때 가장 낮은 혈압을 나타냅니다.
고혈압의 판단 기준
앞서 언급했듯이 정상보다 수치가 높은 상태가 고혈압입니다. 병원에서 계측했을 때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혹은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이라고 고혈압으로 판단됩니다.
저혈압의 판단 기준
정상보다 수치가 낮은 상태를 저혈압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100mmHg 이하, 이완기 혈압이 60mmHg 이하라고 저혈압으로 판단됩니다. 저혈압에 해당한다고 해서 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혈압 저하에 의해 상태가 나쁜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원인과 증상
혈압이 높아지는 이유는 고혈압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고혈압에는 2 차성 고혈압과 본태성 고혈압이 있으므로 각각의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 이차성 고혈압은 어떤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혈압입니다. 주로 갑상선이나 부신과 같은 신장 질환이 원인입니다.
- 본태성 고혈압은 특히 질병이 없는데 일어나는 고혈압을 말합니다. 고혈압으로 진단되는 한국인의 대부분은 이 본태성 고혈압에 해당합니다.
본태성 고혈압의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는 것은 생활습관이나 유전 등입니다. 특히 한국인의 경우 염분의 과잉 섭취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덧붙여 고혈압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는 질환입니다. 스스로 알아차리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 진단이나 혈압 측정을 받아 혈압을 확인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저혈압의 원인과 증상
혈압이 낮아졌을 때 보이는 증상은 현기증이나 서늘함, 두통과 피로감 등입니다.
- 기립성 저혈압 - 평상시의 혈압은 정상이지만, 갑자기 일어나거나 하면, 혈압이 내려갑니다.
- 증후성 저혈압 - 탈수나 열사병 등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저혈압입니다. 원인이 되는 질환이나 증상을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 본태성 저혈압 - 그 외에 질환이 없고, 체질이나 유전에 의해 혈압이 낮아지는 타입의 저혈압입니다. 저혈압으로 진단되는 많은 사람들은 본태성 저혈압에 해당합니다.
혈압을 정상으로 하기 위한 생활 습관
고혈압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지만 생명과 관련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염의 생활화
어떻게 저염을 하면 좋을지 모르겠다고 고민하는 분도 있을지 모릅니다만, 다음과 같이 평소의 약간의 마음가짐으로 염분량을 줄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 가공식품의 섭취나 외식을 줄인다.
- 조미료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 절임류의 식품 섭취를 줄인다.
- 국 찌개의 섭취를 줄인다.
야채와 과일의 섭취
야채나 과일에 포함된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설하기 쉽게 하는 작용을 가지므로 염분 섭취량의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야채는 하루 350g. 과일은 한 손을 기준으로 섭취도록 합니다. 신장 기능이 나쁜 분은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금연
흡연은 혈압을 높이는 큰 요인이 됩니다. 흡연하게 되면 수축기 혈압과 확장기 혈압이 각각 10~20mmHg 정도 상승합니다. 또한 담배에 포함되는 니코틴에는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올리는 작용이 있습니다. 흡연하는 것만으로 혈압이 올라 버리기 때문에 금연을 해야 합니다.
마치며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우선 저염을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사를 할 때 절임류와 국과 찌개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운동이나 금연도 효과적입니다. 평소부터 혈압을 정상수치로 유지하기 위한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