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은 생명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혈관도 점차 노화되고 노화된 혈관에 의해 질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혈관의 기능과 노화에 따른 혈관의 변화, 혈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생활 습관을 설명합니다.
혈관의 주요 기능
인간의 체내에서는 1분간에 약 4~5L의 혈액이 순환하고 있습니다. 혈액은 몸에 산소와 영양을 옮기고 노폐물을 회수하는 등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 혈액의 길이 혈관입니다. 체내의 혈관을 모두 연결하면 약 10만 km의 길이가 됩니다.
혈관계를 구성하는 것은 동맥, 정맥, 모세 혈관입니다. 동맥은 산소와 영양을 전신에 보내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신을 둘러싸고 노폐물이나 이산화탄소를 회수한 혈액이 심장까지 돌아올 때 지나가는 것이 정맥입니다. 그리고 동맥으로부터 세세하게 나뉘어 몸에 망과 같이 감겨 있는 가는 혈관을 모세 혈관이라고 부릅니다. 모세 혈관은 머리카락에 비해 대략 14분의 1 정도 얇습니다. 모세 혈관은 몸의 구석구석까지 산소와 영양을 보내고, 노폐물을 회수하여 정맥으로 되돌려 보냅니다.
혈소판과 혈전의 관계
혈액에는 다양한 작용을 하는 세포가 포함되어 있으며, 혈소판도 그중 하나입니다. 부상 등으로 혈관이 깨지면 혈액이 몸 밖으로 흘러 버립니다. 그래서 상처를 막기 위해 일시적으로 혈소판끼리 모여서 생기는 혈액 덩어리가 혈전입니다. 따라서 혈소판의 작용은 몸을 보호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원인으로 혈액 중에 혈전이 만들어져 갑자기 혈관이 막혀 버려 혈류가 얼마 남지 않아 장기장애를 일으키는 일이 있어 이것을 혈전증이라고 부릅니다. 혈전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나이 이외에 흡연, 당뇨병, 고혈압, 비만, 약의 부작용, 감염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있으면 심부정맥혈전증이나 폐색전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갑작스러운 마비, 가슴 통증 등이 나타날 경우 혈전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신속하게 의사와 상담합시다.
나이에 따른 혈관의 변화
혈관은 본래 탄력성이 있고 유연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노화에 따라 서서히 탄력을 잃고 딱딱하고 부서지게 됩니다. 혈관 노화는 40세 전후부터 시작됩니다만, 개인차가 크고 자각 증상도 없기 때문에 거의 스스로는 눈치채지 못합니다. 혈관의 노화를 알기 위해서는, 건강 진단의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목해야 하는 것이 혈압, 혈중 지질의 밸런스, 혈당치입니다. 혈중 지질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혈관의 내벽에 플라크( 콜레스테롤이 중심이 되어 생긴 것)가 쌓이기 쉬워져 혈관의 내경이 좁아져 버립니다. 또한 혈당치가 높은 것은 혈액 중의 당분이 너무 많은 상태입니다. 그 상태에서는 염증이 일어나기 쉽고 혈관이 회복이 어려워집니다. 유연한 혈관을 유지하려면, 현재의 컨디션을 알고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 노화를 일찍 깨닫기 위해 정기적으로 건강 진단을 받는 게 중요합니다.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
유연한 혈관을 유지하려면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건강 진단의 검사 수치들이 좋지 않은 경우는 적극적으로 생활 습관의 점검해야 합니다.
1. 균형 잡힌 식사
등 푸른 생선에 포함된 DHA와 EPA 등은 지질 균형을 양호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또한 해조류에 포함된 알긴산은 혈당치가 높으신 분에게 추천합니다.
2. 적당한 운동
운동 부족으로 비만이 되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생활습관병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 분은 처음부터 격렬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운동으로 시작해 봅시다. 예를 들어, 한 정거장 정도의 거리는 걷거나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계단을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10분을 걸으면 약 1000보 정도의 걸음이 됩니다. 건강한 매일을 위해 10분 운동을 습관화하시길 바랍니다.
3. 흡연
흡연은 혈관의 벽에 부담을 가해 혈전을 일으킬 수 있고, 혈액이 산소를 운반하는 작용도 방해하므로 금연을 목표로 합시다.
마치며
몸에 붙어있는 혈관은 세포 중 하나에 산소와 영양을 운반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노화에 의한 노화는 피할 수 없지만, 건강 진단으로 세심한 체크나, 생활 습관을 돌아봄으로써 보다 건강한 혈관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