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산균의 기능과 효과

by 우아한현씨 2023. 2. 26.
반응형

유산균의 존재를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겁니다. 그러나 자세한 성질이나 기능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요? 유산균은 선옥균이라고도 불리며, 우리의 신체에 있어서 해야 할 일이 아주 많은 존재입니다.

유산균

유산균은 당을 발효시켜 젖산을 생산할 수 있는 미생물의 총칭입니다. 유산균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유산균이란 한 종류의 균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당을 발효시켜 젖산을 생산하는 성질을 가진 혐기성 미생물의 총칭을 의미합니다. 유산균은 우리의 체내 이외에도, 토양, 공기, 수분 등 장소를 불문하고 존재하고 있으며 그 종류는 2000종에 달합니다. 우리의 장 내에는 100종류가 넘는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만, 유산균은 이 중 약 40종류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유산균은 우리의 건강을 지지해 주는 중요한 파트너이기 때문에, 그 일을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식사나 보충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유산균의 주요 기능

유산균은 우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담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의 구체적인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변비 개선

유산균은 변배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균의 섭취에 의해 변량이 증가고, 변의 냄새나 잔변감이 감소하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의 한국에서는 고지방식, 식이섬유 섭취량의 감소,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을 원인으로 만성적인 변비를 안고 있는 분이 많아, 그중에서도 여성이 절반 정도가 변비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의 저하

유산균은 변비를 개선을 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우리의 장 내에는 lgA 항체의 양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보고되어 있으며, 이 효과는 유산균의 균체 성분이 면역 세포에 의해 이물질로서 인식됨으로써 lgA의 생산이 유도되기 때문에 발생됩니다.

대장암과 염증성 장질환의 예방

대장암이나 염증성 장질환의 발병은 장 내 세균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에 걸린 환자의 장 내는 건강한 사람에 비해 악옥균이 우세한 경향이 있습니다. 한편, 유산균이 많은 건강한 사람의 장 내에는 유산균이 만들어낸 젖산에 의해 장 내가 산성으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암이나 염증을 일으키는 부패산물의 생산이 억제되고 있어 이러한 질환의 예방에 일조합니다.

위나선균의 억제

유산균 중에는 위.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균인 위나선균을 억제하는 등 특수한 기능을 합니다.

 

 

장 내 유산균을 늘리는 방법

장 내에 유산균을 늘려 양호한 장 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산균의 특성을 이해한 다음 적절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균에는 식물성과 동물성이 있다.

유산균은 식물성 유산균과 동물성 유산균의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물성 유산균은 곡물, 야채 등의 식물에 포함되어 있으며, 동물성 유산균은 소, 염소 등의 동물의 모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유산균의 특징

식물성 유산균은 생명력이 강하고 환경에 대한 적응 능력이 높기 때문에 다양한 식품에서 서식할 수 있습니다. 식물성 유산균은 식물 중의 포동당이나 과당 등을 먹이로 분해하여 야채, 콩류, 쌀, 보리 등의 식품을 발효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식물성 유산균을 많이 포함하는 식품에는 채소 절임, 된장, 간장, 김치 등이 있습니다.

동물성 유산균의 특징

동물성 유산균은 주로 동물 모유에 포함되어 있지만, 동물의 고기에서도 서식하고 있습니다. 동물성 유산균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려면 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의 유제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유산균의 사균

동물성 유산균은 식물성 유산균과 비교하여 생명력이 약하고, 유제품 등에서 섭취해도 사람의 장내에 도달할 무렵에는 많은 양의 유산균은 사멸합니다. 그러나 동물성 유산균은 사균이 된 후에도 식물성 유산균의 먹이로 작용하여 장 내 환경을 정돈하기 때문에 식물성 유산균과 마찬가지로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식품

양호한 장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유산균과 아울러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식품도 섭취해 유산균이 쾌적하게 생존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균은 올리고당이나 식이섬유가 먹이이므로, 이들을 풍부하게 포함하는 식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신경 쓰는 게 좋습니다. 덧붙여서 올리고당은 당의 일종입니다만 체내에 흡수되기 어려운 성질이 있기 때문에, 혈당치를 거의 상승시키는 일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혈당치를 신경 쓰고 있는 분이라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올리고당을 많이 함유한 식품에는 양파, 우엉, 콩, 아스파라거스, 파, 바나나, 마늘 등이 있습니다.

 

 

체내 유산균을 적극적으로 늘려야 합니다.

유산균은 우리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파트너입니다. 식물성 유산균, 동물성 유산균 이외에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음식을 균형 있게 섭취하고, 적극적으로 체내 유산균을 늘리는 것이 장내 건강을 위한 열쇠가 될 것입니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