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곧 시작되는 봄. 누구에게나 반갑기만 한 것 은 아닙니다. 비염이나 꽃가루 알레르기를 겪는 분들 때문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사람마다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증상의 종류에 맞게 치료나 예방법을 지키면 증상은 훨씬 편해집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이유와 증상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생기는 이유
우리 몸에는 해를 끼치는 이물질이 들어오면 그 이물질을 공격하여 몸 밖으로 몰아내려고 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면역체계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경우 몸이 꽃가루를 해로운 이물질이라고 잘못 판단함으로써 면역 반응의 일종인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납니다.
몸에 침입해 오는 이물질을 [항원]이라고 하고, 그중에서도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물질을 [알레르겐]이라고 부릅니다. 꽃가루 외에도 진드기와 먼지, 음식 등이 알레르겐이 될 수 있습니다. 꽃가루가 코나 눈에서 몸에 침입하면 그 자극으로 "igE항체"라는 물질이 만들어져 "마스트 세포"에 결합합니다. 이때 꽃가루는 체내에서 쫓아내야 할 이물이라고 기억됩니다. 그 후, 다시 침입해 온 꽃가루가 코 등의 점막에 부탁하면, 히스타민이나 류코트리엔 등의 화학 물질을 방출합니다. 이 반응이 코의 점막에서 일어나면 채채 기나 코 막힘, 눈의 점막으로 일어나면 눈의 가려움이나 눈물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항체가 가능한지 여부는 체질에 의해 결정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과 대책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은 주로 알레르기 성 비염과 알레르기 성 결막염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3대 증상은 재채기, 콧물, 코 막힘입니다. 사람에 의해 재채기와 콧물이 심한 타입과 코 막힘이 심한 타입, 3가지 다 해당하는 타입으로 나뉩니다. 알레르기 성 결막염은 눈의 가려움, 충혈, 눈물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또한 기침이나 목 가려움, 피부 발진, 두통 등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재채기. 콧물
증상 - 재채기, 콧물은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코 점막에 있는 마스트 세포에서 "히스타민"등의 화학 물질이 방출됨으로써 발생합니다. 히스타민 등이 신경을 자극하고 꽃가루를 내보내려 해서 재채기와 콧물이 나오는 것입니다.
완화 방법 - 마스크를 착용하여 가능한 꽃가루가 코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주로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히스타민의 방출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가 효과적입니다.
코 막힘
증상 - 코 막힘은 "류코트리엔"과 같은 화학 물질이 혈관을 자극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코 점막의 혈관이 퍼지거나 점막이 붓기 때문에 코가 막힙니다. 재채기, 콧물, 코 막힘은 증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물질이 다르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약물 유형도 다릅니다.
완화 방법 - 주로 류코트리엔이라는 물질이 증상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에 류코트리엔의 방출을 억제하는 항류코트리엔약이 효과적입니다. 염증이 강한 경우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스테로이드가 들어간 점비약을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기침
증상 - 꽃가루 알레르기의 시기에는 기관지에도 전체의 과민성이 높아져 기침이 나올 수 있습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특징은 마른기침이라는 점입니다. 원래 천식이 있는 사람은 이 시기 천식이 악화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완화 방법 - 물을 수시로 마시며 양치질을 하여 입안에 있는 꽃가루를 제거하여야 합니다.
눈의 가려움
증상 - 눈의 가려움은 꽃가루가 눈의 점막에 붙어 알레르기 성 결막염을 일으켜서 발생합니다. 결막은 눈꺼풀의 뒷면과 백안 부분을 덮는 점막입니다. 가려움 외에 눈의 충혈과 이물감, 눈물, 눈곱 등의 증상인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완화 방법 - 이 기간 동안 외출 시 보호 안경을 착용하고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히스타민 등의 방출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 중에 점안액이 있습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는 스테로이드가 배합된 점안액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이경우에는 안압을 점검해야 하므로 안과의 진찰 해야 합니다.
봄 꽃이 아름답게 피는 계절 하루하루를 조금이라도 기분 좋게 보내기 위해서, 자신이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지 파악하고 준비하여 즐거운 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댓글